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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훈스로그입니다. 자동차에는 차량속도에 따라서 힘을 제어할 수 있도록 변속기가 달려있습니다. 예전에는 수동변속기 차량들이 많았지만, 요즘은 대부분 자동변속기 차량을 사용하고 있죠.
미션오일 교환주기 역시 엔진오일만큼이나 그 의견이 분분한대요. 무교체로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으며, 10만 km마다 교체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매뉴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맨 마지막 부분에 표로 정리하여 나타냄
1. 자동변속기 오일 교환주기
가장 흔한 자동변속기 오일의 교환주기는 무점검, 무교체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2. 더블 클러치 변속기(DCT)
요즘 DCT 변속기가 달린차량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차종에 따라서 다르게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쏘나타의 더블 클러치 미션오일은 무점검, 무교체로 나와있지만 싼타페의 경우는 60,000km 또는 48개월마다 점검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 매뉴얼을 별도로 확인하는 게 정확하겠습니다.
3. 가혹조건에서의 미션오일 교환주기
위에 나와있는 것은 일반적인 주행환경 기준이며, 가혹 조건에서 사용하는 자동차의 소모품 교환주기는 더 짧은 주기로 교환을 해야 합니다. 가혹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
2. 모래, 먼지가 많은 지역 주행
3. 과다한 공회전 사용
4. 교통 체증이 심한 구역 주행
5. 잦은 험로(모랫길, 자갈길, 눈길, 비포장도로) 주행
6. 산길, 오르막길, 내리막길 주행
7. 경찰차, 택시, 상용차, 견인차 등으로 사용
8. 잦은 고속 주행 및 급가감속
9. 정지와 출발의 잦은 반복
10. 소금, 부식 물질 위 또는 한랭 지역 주행
11. 견인용, 캠핑용으로 사용 또는 지붕 위 짐칸 탑재 주행
12. 추천하지 않은 엔진오일 주입(광유, 세미합성유, 낮은 오일 등급 외)
1,4,5,6,7,8에 해당하는 경우 자동변속기 및 더블 클러치 변속기 오일을 매 100,000km마다 교체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주행환경에 따라 무교체가 아닌 10만 킬로마다 교체를 해야 할 수 도 있는 것입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정리
구분 | 일반조건 | 가혹조건 |
자동 변속기 | 무교체, 무점검 | 100,000km |
더블 클러치 변속기 | 무교체, 60,000km마다 점검 | 100,000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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