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경고등 종류 모음 정리본 (삼각형 느낌표)

by 훈스로그 2022.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훈스로그입니다. 자동차의 경고등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 의미도 다양합니다. 아래 목차와 같이 작성해보겠습니다.

목차

  • 자동차 경고등 색상별 의미
  • 빨간색 자동차 경고등 종류
  • 주황색 자동차 경고등 종류
  • 녹색, 파란색 자동차 경고등 종류

자동차 경고등 색상별 의미

 

1. 빨간색

 빨간색은 어디에서나 중요한 색상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적색 경고등이 표시된다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정상적인 주행이 불가능하거나, 가능 하더라도 즉시 멈춰서 정비를 받아야하는 상황을 의미하므로 안전한 곳에 정차 후 긴급출동 서비스를 연락해주시면 됩니다.

 

2. 주황색

 주황색은 '경고' 를 뜻합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정비를 받아야 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안전과 관련된 기능이 정상작동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니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정비소에 방문해주시길 권장해드립니다.

 

3. 녹색 혹은 파란색

 녹색 혹은 파란색은 경고나 위험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차량의 상태 혹은 작동유무를 알려주는 표시등인 것이죠. 

 

적색 자동차 경고등 종류

 

1. 안전벨트 및 에어백 경고등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게 되면 경고음과 함께 점멸합니다. 이 때는 단지 착용 유무를 알려주는 표시등에 지나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전벨트를 착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시동 ON 후  6초가 지나서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에어백 혹은 프리텐셔너 시트벨트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즉시 서비스를 받으셔야 합니다.

 

2. BRAKE 경고등

 브레이크 경고등은 파킹 브레이크가 작동된 경우 작동합니다. 이 경우도 단지 표시등에 불과합니다만 파킹을 해제하였는데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브레이크액 부족 혹은 패드 마모를 의미합니다.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된 장치인만큼 경고등이 들어왔다면 직접 운행을 하시지 마시고,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시기 바랍니다.

 

3.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경고등

해당 경고등은 최신차량들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모터로 작동하는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에 문제가 생길 경우 뜨는 경고등으로 역시 안전과 직결된 부품인만큼 직접 운행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4. 엔진오일 경고등

 엔진오일 압력이 낮아지면 발생하는 경고등으로 오일량이 부족할경우에도 점등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전과는 관련이 없지만 정상 주행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역시 바로 조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무시하고 운행하실 경우 엄청난 수리비가 깨질 수도 있습니다.

 

7. 배터리 충전 경고등

 12V 시동용 배터리에 문제가 생길 경우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드라이브 벨트가 끊어졌거나 충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인데, 계속 주행 할 경우 배터리 방전 혹은 오버히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8. 냉각수 경고등

 자동차에는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가 존재합니다. 냉각수 양이 부족하거나 온도에 문제가 있다면 점등됩니다. 바로 점검하지 않으면 엔진과열으로 화재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즉시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주황색 자동차 경고등 종류

 

1. ABS 경고등

 ABS란 Anti-Lock Brake System의 약자로 급제동을 하였을 때 자동차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제동을 반복시켜주는 장치를 뜻합니다. 긴급상황에서 제동력과 직결되어 있는 문제로 안전과 관련이 있지만, 평상시 주행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주황색입니다. 하지만 급제동시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 있으니 빠른 시간내에 정비를 권장드립니다.

2. 엔진 경고등

 엔진 제어장치, 공급장치 등 엔진관련 부품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점등됩니다. 상세한 내역은 정비소의 OBD스캐너로 점검 후 알 수 있으니, 방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타이어 및 TPMS 경고등

 타이어공기압 경고등으로 점멸된 후 켜진다면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즉, TPMS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만약 계속 켜져있다면 공기압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기압을 보충해주시면 없어지게 됩니다. 겨울철 온도에 따른 압력변화로 자주 볼 수 있는 경고등이니 당황하지 마시고 계절마다 조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경고등

 EPB 경고등으로 해당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한다면 켜지는 경고등입니다. 해당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주차브레이크 및 오토홀드 기능이 비정상 작동하므로 조치가 필요합니다.

5. 전방 충돌방지 보조시스템 경고등

 최신 차량들에 있는 경고등입니다. 긴급상황시에 제동을 보조해주는 장치로 안전사양이기 때문에 역시 빠른시간안에 조치가 필요합니다.

6. 통합 경고등

 이 경고등은 삼각형 내부에 느낌표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여러 기능들 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발생하는 경고등으로 후측방 충돌 경고시스템, LED 헤드램프, 하이빔 보조 기능 등 첨단사양에 이상이 있음을 뜻하는 표시등입니다.

7. 하이브리드 고전압시스템 경고등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만 있는 등으로, HEV라고 젹혀있습니다. 해당 경고등은 고전압배터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직영 사업소 방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8. 차체자세 제어장치 표시등 혹은 경고등

 ESC기능이 있는 차량에서만 볼 수 있으며, 운전중 해당 기능이 작동된다면 경고등이 점멸 후 꺼지게 됩니다. 이 경우 정상이므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지만 경고등이 꺼지지 않고 계속 켜져 있는 경우는 시스템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기능을 꺼놓게되면 OFF라고 적혀있는데, 이 경우에는 좌측아래에 버튼을 눌러 켜주시면 사라집니다.

9. 이모빌라이저 경고등

 이모빌라이저는 자동차 도난방지를 위한 고유암호체계 장치로 점등 후 꺼지는게 정상입니다. 만약 점멸 후  유지된다면 이모빌라이저 시스템 이상을 의미합니다.

 

녹색 자동차 경고등 종류

 

 1. 상향등 및 오토 하이빔 표시등

 엄밀히 말하면 녹색은 경고등이 아닌 표시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AUTO가 없다면 상향등(쌍라이트)가 켜진 상태고, AUTO가 적혀있다면 오토하이빔 상태입니다.

2. 전조등 하향 표시등

 하향 전조등이 켜져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녁에는 이 부분을 꼭 확인해주시고 운행해주세요. 자칫 스텔스 차량이 되어 안전을 위협하실 수 있으니 말이죠.

3. 미등 표시등

 미등은 전조등을 제외한 등이 켜져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두운밤 내 차의 위치를 나타내줄 수 있는 등이죠. 보통 전조등과 함께키지만 건너편 차량이 있거나 신호대기중에는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해가 지기 시작하는 초저녁에 미등만 키고 주행하기도 하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