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사진 규정, 규격 (사이즈, 컬러 배경)
안녕하십니까? 훈스로그입니다.
자동차 운전을 위해 취득해야 할 운전면허증은 만 18세 이상이 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운전면허에는 본인 사진이 필요한데요. 운전면허증 선명도 향상을 위해 표준 규격을 마련했다고 하는데, 기본적으로 여권 규격에 따르는 걸로 보입니다. 오늘은 도로교통공단 출처를 기준으로, 2022 운전면허증 사진 규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운전면허증 사진 사이즈
2. 운전면허증 표준 사진 및 배경
3. 면허 소지자 홈페이지 접수 시
운전면허증 사진 사이즈
사이즈는 3.5cm X 4.5cm 규격을 따라야 하며, 6개월 이내 촬영된 컬러사진이어야 합니다. 실질적으로 언제 사진을 찍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현재 얼굴과 비슷하다면 통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만약 신분증 사진과 동일할 경우에는 발급일을 확인하면 사진 촬영일자를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주의해주셔야겠습니다.
운전면허증 표준 사진 및 배경
인화 사진 제출 시 표준규격을 따라야 합니다. 복사, 포토샵 등으로 수정하지 않아야 하며, 얼굴 방향은 정면을 응시하고 기울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색안경 착용 등 눈을 가려선 안되며, 사진인화용지에 인화된 사지만 허용합니다. (일반 용지 인쇄 사진은 면허증 발급 시 해상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시와 같이 얼굴 비율, 어깨선, 배경이 적합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배경은 없어야 하지만 컬러 배경에 대한 규정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운전면허는 담당자 및 지역에 따라 흰색 배경만 가능한 곳도 있으니, 미리 전화 문의해보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도로교통공단 사진 규격에는 무 배경 이외 컬러에 관련한 규정은 없고, 외교부 여권사진 규정을 참고하라고 되어있는데 이에 따르면 배경 컬러는 불가능합니다.
면허 소지자 홈페이지 접수 시
면허소지자 등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시에는 이미지 파일 첨부가 필요한데요. 250KB(킬로바이트) 이하의 JPG 파일로 저장해야 하며, 가로 350, 세로 450픽셀 사이즈 및 여권 사진 표준 규격을 준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