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 단속, 신호위반 실시간 조회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훈스로그입니다.
도로위에서는 한순간의 실수로도 큰 사고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신호위반이나 과속 등 법규위반을 하게되면 그 사고가 날 확률이 더 커지기 마련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가끔 신호위반을 합니다. 노란불의 딜레마존에 빠져 단속 카메라에 찍히기도 하고, 단순히 신호를 잘못봐서 단속되는 경우도 있죠. 그에반해 과속은 많은 운전자들이 법규 위반에 대한 인식을 못하고 하고있는 실정입니다. 도로를 지나가다 보면 과속하는 차량들은 쉽게 찾아볼 수 있죠. 만약 운전자중에 과속을 1번도 안해본 운전자가 있다고 한다면, 솔직히 믿기 힘드실겁니다.
교차로에는 과속이나 신호위반 단속 카메라가 설치된 경우가 있습니다. 노란불 때 지나가면 찍혔는지 안찍혔는지 괜히 찝찝한 마음이 들게 되는데요. 오늘은 신호위반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경찰청 교통민원 24로 접속해줍니다.
https://www.efine.go.kr/main/main.do
그럼 아래와 같은 메인홈화면이 나올텐데요. 우측에 바로가기 아이콘에서 '최근무인단속내역'을 클릭해줍니다.
로그인 화면이 뜨면 공동인증서 혹은 디지털원패스를 사용해서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며 바로 최근무인단속내연 화면으로 접속되게 됩니다. 만약 과속이나 신호위반 등 무인단속 장비 또는 캠코더 장비로 단속된 이력이 있다면 아래화면에 조회가 될 것입니다.
무인카메라에 단속 후 시스템에 적용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조회 목록에 나오진 않습니다. 단속되는 순간 바로 위반 자료로 등록되는 것이 아닌, 각 지방청 무인영상실에서 자료를 판독하고 그 자 료를 본청으로 보내 확정되면 위반내역으로 등록되기 때문인데요.
보통 이와같은 과정이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간혹, 프로그램 오류 혹은 이상으로 자료가 누락된다면 더 오래걸린다고 하니, 실시간 조회 개념은 아니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신호위반을 조회하는 방법은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efine)으로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렇게 조회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