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구성 부품 및 특징
안녕하세요. 훈스로그입니다. 자동차는 전동화시대에 빠르게 진입했습니다. 앞으로는 내연기관자동차 보다는 전동화된 전기차, 수소전기차가 더 많은 시대가 다가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은 전기차의 핵심부품과 구성 및 주요 기술에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전기차의 구동원리는 간단합니다. 운전자가 시동(출발버튼)을 누르면고전압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통해 부팅되고, 준비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밟아 모터가 회전하며 동력이 전달되는 것이죠. 그럼 전기차 구성 및 주요기술에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1. PE 시스템 (Power Electric System)
1.1. 구동모터
전기차의 동력 만들어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중 하나이죠.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는 엔진이 구동력을 발생시켰다면, 전기차에서는 바로 이 모터가 그 역할을 합니다. 고전압배터리에 저장되어있는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해 구동력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또한, 모터는 MG(Motor-Generator) 발전기의 역할로, 회생제동시스템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회생제동시스템이란 내리막이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생기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해주는 시스템입니다.
1.2 감속기
내연기관차량에는 변속기가 있다면 전기차에는 감속기가 있습니다. 모터의 회전수를 필요한 수준으로 낮춰 전기차가 더 높은 토크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1.3 인버터
고전압배터리는 DC(직류)전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모터는 더 큰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AC(교류)전류를 사용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를 서로 변환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 역할을 바로 인버터가 하게 되는데요, 인버터는 일반적으로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모터 제어를 하는 역할도 같이 하고 있죠.
2. 충전 총괄 제어기 (VCMS)
전기차 내의 모든 충전관련 기능을 총괄합니다. V2L기능 구현이 가능한 이유중 하나이죠.
3. ICCU
기존에는 충전기에서 차량으로만 전원이 공급가능했다면, 양방향 OBC가 장착된 차량은 차량에서 외부로 전기가 공급가능합니다. 따라서, V2L을 가능하게하는 핵심 부품중 하나입니다.
4. 차량제어기(VCU)
5. 고전압배터리
고전압배터리는 모터와 함께 전기차의 중요한 부품중 하나인데요. 전기에너지를 고전압배터리에 저장해두었다가 모터로 전달해 동력을 발생시키게 해주기도 하고, 모터가 회생제동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고전압배터리에 저장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가격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부품으로 리튬이온배터리 가격이 낮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전기차의 가격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 400V/800V 멀티 급속충전 시스템